Home > 오피니언 > 고대연구 > 하나님께서(示) 금하셨다는 금(禁)
고대연구독자기고오피니언

하나님께서(示) 금하셨다는 금(禁)

[오피니언] 송태정 목사/ 순복음해남교회, 서예작가 – <16회> |

생명나무(木) 또한 하나님께서(示) 금하신(禁) 것 |

에덴동산에서 타락하기 전에는 생명나무는 허락된 것이고, 선악과나무(木) 열매가 금하신 것이었지만, 타락한 이후에는 생명나무(木) 또한 하나님께서(示) 금하신(禁) 것이 되었음을 보여 주고 있는 글자…

금할 금(禁)자는 갑골문이나 금문에는 보이지 않으며 전국(戰國)시대의 문자에 보이는 글자이다. 이 글자는 수풀 림(林)자와 하나님을 상징하는 시(示)자인데, 수풀 림(林)자는 에덴동산 중앙의 선악과나무(木)와 생명나무(木)가 에덴동산의 수풀(林)을 대표한 것이며, 아래의 제단 시(示)자는 하나님의 상징이며, 하나님께서 금하신 일 즉, 터부였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글자의 창제의 원 뜻은 무엇을 금한다는 것을 나타내고자 했던 것일까? 1900년 전 허신은 《설문해자》에서 “금(禁)은 길함과 흉함에 관한 일에 대한 꺼림이다”라고 하였는데, 여기에서 길함이라는 것은 생명나무(木) 열매를 따먹는 것은 길함이고, 선악과나무(木) 열매를 따 먹으면 죽는 것이기 때문에 흉함이라고 한 것이다. 그래서 금(禁)자에는 림(林) 즉, 두 개의 나무(木木)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김경일 교수는 “금(禁)은 수풀 림(林)자와 보일 시(示)자로 된 것으로써, 수풀(林)은 특정한 지역을 상징한다. 그리고 제단인 모습인 시(示)는 터부(taboo)를 상징한다. 즉 특정 지역의 터부는 반드시 금해서 행동해야 했기 때문에 그래서 금지하다(禁)는 뜻이 파생되었다”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하나님께서 에덴동산에서 선악과(木) 열매를 따먹지 못하게 금했기 때문이었다(창2:17절).
<종교학 대사전>에는 ‘터부는 신이 그것에 접촉하거나 그 행위를 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칙이 있는데, 이 규칙을 위반한 자는 자동적으로 재앙에 휘말린다고 생각하는 규칙을 터부라고 하고, 터부를 침범한 자는 자기 자신 뿐만 아니라 공동체에도 재앙을 가져온다고 믿었다’고 했는데, 세계 모든 고대 문명에서 최초의 터부는 창세기2장의 에덴동산의 선악과였다.
하이네 겔데른 박사가 지적하였듯이 “각각의 고대 문명이 아무리 독특하게 보인다 할지라도 그 어느 것도 독자적으로 출현한 것은 아니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하나의 궁극적인 공통 근원에서 모든 것을 방출한 연속성 운동에 접하게 된다.”라고 했는데, 결국 이 모든 역사의 시작은 성경의 에덴동산에 귀결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세계 최초로 하나님께서 금하신 터부는 무엇이었을까? 구약 히브리어에서 ‘정원’ 혹은 ‘과수원’을 뜻하는 ‘간’이라는 단어는 ‘gnn’이라는 어근에서 나왔는데, 그것은 ‘보호하다’, ‘지키다’의 뜻을 지니고 있어서 보호된 지역이나 제한된 지역(禁taboo)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었는데, 이는 타락 이후에 에덴동산은 아예 허락이 금지된 곳이 되었던 것이다. 임의광은《문원》에서 “금(禁)의 본뜻은 어떤 것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금지 명령(禁令)이다”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창세기2장 17절에서 아담에게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고 하신 금하셨던 명령(禁令)은 바로 선악과나무(木) 열매였던 것을 증거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두 개의 나무로 구성된 수풀 림(林)자는 무엇을 의미하고 있었던 것일까? 허신의 《설문해자》에 “림(林)은 평평한 땅에 우거진 나무가 있는 곳을 일컫는다. 두 개의 나무(木木)로 구성되었다.”라고 하였는데, 허신이 말한 ‘두 개의 나무(木木)로 구성되었다는 것’이 바로 에덴동산 중앙의 선악과 나무(木)와 생명나무(木)를 가리키는 것인데, 성경에도 에덴동산 중앙에 선악과(木)와 생명나무(木)가 모든 나무들을 대표하여 존재하고 있었다고 증거한다(창2:9절). 그리고 ‘평평한 땅에 우거진 나무가 있는 곳’이라고 하는 지역은 바로 에덴동산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성경의 ‘에덴’은 수메르어 ‘에딘’에서 유래했는데, 그 뜻이 바로 ‘평원’으로, 아담이 경작할 수 있는 평원이었으며(창2:15절), 또한 수많은 과일나무들의 수풀(林)로 이루어져 있었던 것을 성경이 증거하고 있기 때문이다(창2:9절).
그렇다면 에덴동산에서의 이 선악과나무(木)와 생명나무(木)에 대한 것을 수메르 기록에서는 찾을 수가 있는가? 그렇다. 최초의 인간 아다파는 최고의 신 안(AN)의 부름을 받아서 하늘의 궁전에 올라갔다는 내용이 나오는데, 그 입구에는 ‘생명나무(木)’와 ‘진실의 나무(木)’가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래서 학자들은 이 ‘진실의 나무’가 바로 ‘선악과 나무’였을 것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성경에는 ‘선악과’로 되어져 있었는데, 수메르의 기록에는 왜 ‘진실의 나무’로 명칭이 바뀌었던 것일까? 그것은 선악과가 바로 아담과 하와로 하여금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을 인정하느냐 마느냐의 진실을 시험할 수 있는 나무였기 때문에 ‘진실의 나무’로 바뀌게 되었던 것이다. 이로 보건대 성경의 기록이나 수메르 기록으로 볼 때 이 수풀이 있었던 곳은 최고의 신 하나님(示)이 계셨던 곳이며, 그리고 그곳에는 선악과(木진실의나무)와 생명나무(木)가 있었던 수풀(林)이었음은 충분히 증거가 되는 것이다.
원래는 금지하다 금(禁)자에서 처음으로 하나님께서 금지했던 나무가 선악과(木)였다고 한다면 나중에는 타락 이후에는 따먹고 생명을 얻지 못하도록 금지했던 나무가 바로 생명나무(木)인 것이다. 창세기3장 22절에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보라 이 사람이 선악을 아는 일에 우리 중 하나 같이 되었으니 그가 그의 손을 들어 생명나무(木) 열매도 따 먹고 영생할까” 하시고 그들을 에덴동산에서 쫓아내셨다고 했다.
제카리아 시친의 《수메르 혹은 신들의 고향》에 보면 “고대의 이야기는 물론이고 역사 속에서도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그 땅(에덴)에 가서 ‘생명의 나무’를 찾아 하늘과 땅의 신들 사이에서 영원한 행복을 누리고자 했는데, 이것이 모든 종교의 핵심 주제이다”라고 했다. 중국 고대의 신화의 전승서인 《산해경》에도 주로 원시사회의 신화가 기록되고 있는데, ‘곤륜산 북쪽에는 사람을 죽지 않게 하는 나무(不死樹)가 있는데, 죽음이 기운을 막아준다’고 했다.
전에도 밝힌 바와 같이 곤륜산의 위치는 정확히 성경이 말하고 있는 위치와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다. 《산해경》에는 ‘곤륜산(에덴동산)의 위치가 적수(赤水:붉은 물) 뒤 흑수(黑水:검은 물) 앞에 있는 산’이라고 한다. 여기가 바로 적수인 홍해(紅海) 바다 뒤와 흑수인 흑해(黑海) 앞인 아라라트 산 주변의 아르메니아 지역인데, 데이비드 롤 박사는 그곳을 탐사하고서 그곳에서부터 에덴동산의 네 개의 강물이 솟아 나와 흘렀던 위치였음을 그의 저서 《문명의 창세기》에서 밝혔다.
인간은 타락한 이후 아담과 하와로부터 생명나무 열매를 따 먹으면 영원한 생명을 얻는 줄 알고 생명나무 열매를 찾아 헤맨 것이 인류의 역사였다(창3:22절). 그런데 하나님의 방법은 생명나무 열매를 따 먹으면 영생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생명의 본체이신 그리스도의 구속의 십자가를 믿고 영접하는 자들에게 영생이신 자신을 우리에게 주셨다. 믿는 자들에게 영생을 주시고, 그의 선물로 주시는 것이 바로 생명나무 열매를 먹게 하신 것이며(계2:7절), 생명수 흐르는 생명나무가 있는 곳에서 영원히 살게 하신 것이다(계22:2절). 우리는 그것을 찾지도 않았지만 그분은 친히 찾아 오셔서 자신의 생명을 대속의 제물로 주셨을 뿐만 아니라, 우리 안에 오셔서 영원한 자신의 생명을 우리에게 주셨다. 우리는 늘 이 은혜만 생각하면 늘 감사하며 감격할 것 밖에 없는 것이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