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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시아인 디아스포라 선교에 관한 소고-<2>

[사역소고] 황종한 선교사/ GMS, A국 선교사  |

지역적, 영적으로 사람들을 이동시키는 하나님의 방법…  |

웨스턴 신학교 선교학자 에녹 완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전통적 선교학의 관점은 랄프 윈터의 지역적 민족 단위(ethnic blocks)에 기초하지만, 이에 반해 디아스포라 선교학의 관점은 공간에 제한받지 않고(non-spatial), 국경이 없으며(borderless), 초국가적(transnational)이고, 세계적(global)이라는 차이점을 가진다. 또 디아스포라 선교학의 패러다임은 섭리적으로 사람들을 지역적, 영적으로 이동시키는 하나님의 방법을 보고 따르는데, 이것은 21세기의 실재다.6

세계 기독교 데이터베이스(WCD, World Christian Database) 2015년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인구 약 73억 명 가운데, 크리스천은 약 24억(35%)이고, 디아스포라는 약 3억 1천 6백만 명(4.3%)이다. 전체 디아스포라의 약 50%가 그리스도인이라는 통계는 그 지역에 복음의 영향력을 드러낼 수 있는 선교적 잠재력을 함의한다고 볼 수 있다. 또 전체 디아스포라에서 기독교 다음으로 타 종교에 비해 높은 수치인 24.6%가 무슬림 디아스포라라는 사실은 자국을 떠난 무슬림들이 복음의 열린 지역으로 이동해 있다는 선교적 의의를 내포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 디아스포라 선교학의 성경적 토대

그렇다면 디아스포라에 대하여 성경은 뭐라고 말하는가? 디아스포라(διασπορά)는 ‘흩어짐’과 ‘분산’을 뜻하는 헬라어 단어다. 칠십인경(LXX)에는 디아스포라라는 단어가 12회 나타나는데 이스라엘이 이방인들 사이에 흩어진 것6 을 지칭하거나(신 30:4 ; 신 28:25; 느 1:6; 렘 34:17), 그런 식으로 흩어진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칭하는데 대체로 사용되었다(느 1:9, 시 147:2). 그러나 이사야 49:6, 다니엘 12:2, 예레미야 13:14와 15:7은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어서 헬라어 디아스포라의 전문적 용법에 부응하는 전문적인 히브리어 단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 헬라어 디아스포라에 대응되는 히브리어7로는 주로 갈라(galah)라는 어근에서 나온 단수형 골레(goleh, גּוֹלֶה )와 복수형 골라(golah, גּוֹלָה ), 그리고 갈루트(galut, גָּלוּת )라는 어휘를 들 수 있다.8 goleh는 단수형으로 쫓겨난 자를 지칭한다(삼하 15:19). golah는 복수형으로 사로잡힌 자들, 포로된 자들이란 뜻으로 쓰이거나(스 1:11, 9:4, 10:8 ; 렘 28:6, 겔 1:1, 3:11,15, 11:24,25), 사로잡힘, 포로라는 명사로 사용되기도 한다(대상 5:22; 스 12:7; 렘 29:16)9. galut는 사로잡힌 자들(옵 1:20), 포로됨(왕하 25:27; 렘 52:31; 겔 1:2, 33:21), 포로된 자들(렘 24:5, 28:4, 29:22, 40:1)을 언급하는데 사용되었다.10
썬퀴스트는 디아스포라의 출발점을 인간의 죄로 인해서 추방을 당하게 된 에덴동산으로 삼아야 한다고 본다. 모든 흩어짐과 이주가 죄나 불의와 관련되는 문제는 아니지만, 오늘날 경제적 불균형과 전쟁을 이주의 중요한 두 가지 원인으로 본다면, 인간의 죄가 이주의 밑바탕이 된다는 말에 부정하기 어렵게 된다.11 창 11장의 바벨탑 사건은 인간의 교만과 하나님의 영광이 아닌 자기 이름을 나타내려는 이기심 속에 인류가 서로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로 흩어지게 되는 장면을 다룬다. 바벨탑 사건으로 흩어지게 된 인류에 대한 구속의 드라마는 바로 이어 나오는 아브라함의 부르심을 통해 전개된다.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자발적 디아스포라가 된 아브라함을 통해 구원의 역사가 시작된다. 아브라함을 따라 이삭과 야곱은 이 땅에서 외국인과 나그네로서의 삶을 살았는데, 히브리서는 이들이 하늘의 본향을 찾는 자들이요, 믿음의 삶을 살았다고 증거한다(히 11:13-16).
히브리인들은 그 “조상을 방랑하는 아람 사람으로(신 26:5)” 지칭하도록 요구받았다. 그것은 디아스포라의 정체성을 다시 환기시키는 기능을 한다. 형제들의 시기와 배신으로 인해 노예로 애굽에 팔려간 요셉 이야기와 기근으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애굽으로 향해야 했던 야곱 가족의 이야기는 애굽에서 디아스포라가 되어 히브리 민족이 형성되는 과정을 다룬다. 출애굽 이전에 디아스포라로서 그들은 주변주 삶을 살았고, 노동력 착취에 시달려야 했다. 그들은 디아스포라 기억을 함께 유산으로 공유한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사회의 약자와 종, 나그네를 선대하라고 하신 이유는 애굽에서 그런 삶을 살았던 그들에게 하나님께서 먼저 은혜를 베푸시고 구속하신 것에 근거한다. 그러나 가나안 땅에 들어온 후, 거룩한 백성, 제사장 나라로 살라는 부르심, 선교적 삶을 포기하고 우상숭배와 세상에 동화된 삶을 살았던 이스라엘 백성은 다시 바벨론에 유배됨을 통해 디아스포라의 삶을 재 경험하게 된다. 놀라운 것은 이방선교 사상이 디아스포라에서 유래되었다는 것이다. 디아스포라의 자리를 통해서 이스라엘 종교는 포로시기에 처음으로 자기중심성을 벗어나 비로소 세계 민족을 향해 방향을 틀 수 있었다.12
예수께서는 대량 학살과 종족말살이라는 공포 정치를 피해 가족과 함께 애굽에서 디아스포라를 경험하셨다.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은 정착식 선교 기지(mission station)방식이 아니라, 이동식 사역에 가까웠다. 디아스포라 유대인은 초기 교회 확장에 기초가 되었다.
사도행전에서 제자들이 고대하던 나라의 회복은 디아스포라 증인들이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할 때 일어난다(행 1:8). 스데반의 순교로 발생한 핍박은 이름 없는 디아스포라 선교사들이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 흩어져(diaspero) 복음을 전하게 했다(행 8:4).13 이 흩어짐은 ‘유대와 사마리아’에 그치지 않고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에까지 가서 복음을 전하게 했다(행 11:19). 바울은 신약에서 가장 중요한 디아스포라 유대인이다. 이중국적자이자 수준 높은 다문화 교육을 받은 자인 그는‘이방인을 위한 사도’로서 놀라운 적합성을 가졌다. 바나바 역시 구브로에서 온 디아스포라 유대인이며, 디모데는 그리스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를 둔 디아스포라 유대인으로 바울의 선교에 동행했고 바울의 서신을 전하며, 동역하였다. 아굴라는 오늘날 터키 북부 본도(Pontus)출신의 로마 주재 디아스포라 유대인이었다. 그는 클라우디우스(Claudius) 로마 황제의 유대인 로마 추방령에 의해 고린도로 이동하고 거기서 바울을 만나 함께 동역을 하며 성공적인 사역을 했다(행 18:2).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한 아볼로는 알렉산드리아 출신 유대인이었다. 이렇듯 신약의 이야기는 디아스포라들로 가득하다. 하나님께서는 유대인 디아스포라를 조정하셔서(orchestrated)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셨다. 디아스포라는 하나님의 도구(instrument)였다.14
신약에서 디아스포라의 용례는 대표적으로 야고보서 1:1과 베드로전서 1:1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야고보 사도와 베드로 사도가 서신을 보낸 수신자가 유대인 그리스도인일 경우에 그 의미는 문자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수신자를 이방인 그리스도인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본다면, ‘흩어진 나그네’는 비유적 해석을 요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지금 하늘의 예루살렘을 참된 고향으로 삼는 하나님의 백성들로서 이 세상에 흩어져 살아가는 나그네 같은 존재인 것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성도는 영원한 본향을 찾아 이 땅에서 순례하는 나그네요 흩어진 자들이기 때문이다.15

각주

➏ Enoch Wan. eds, Diaspora Missiology: Theory, Methodology, and Practice, 2nd. ed., (Portland: Institute of Diaspora Studies of USA, 2011), 6.
➐ 그리스도인 디아스포라의 경우 약 1억6천만 명으로 세계 기독교 인구의 6.6%, 전체 디아스포라의 약 50%를 차지한다. 무슬림 디아스포라의 경우 약 7,800만 명으로 세계 무슬림 인구의 4.6%, 전체 디아스포라의 24.6%를 차지한다. Tira, Scattered and Gathered, 55 ; 이에 비하여 국제이주기구(IOM)가 제시하는 2018년 글로벌 이주자 통계는 약간 다르다. 전체 이주자 수는 2억5천8백만 명으로, 세계 인구의 3.4%를 차지한다. 이주 노동자가 약 1억 5000만 명, 전쟁과 핍박. 자연재해로 인한 유민은 6,850만 명, 불법 이주자 5,000만 명, 난민 신청자 2,540만 명, 유학생 480만 명, 재정착 난민 10만 명이다. 이것은 전 세계 인구 30명 당 1명이 이동 중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Elisa Mosler Vidal & Jasper Dag Tjade, Global Migration Indicators 2018 (Berlin: Global Migration Data Analysis Centre, 2018), 18.
➑ 바벨론 유수 이후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 밖의 약 150개 지역에서 거주하기에 이르렀고, A.D. 70년 로마 티투스(Titus) 장군에 의한 예루살렘 멸망 이후에 국외 추방의 상처는 더욱 깊어지게 되었다.
➒ 산토스(Narry F. Santos)는 디아스포라 개념과 연관된 히브리어 단어군을 7가지로 소개한다. 1) Gola(유배자들) /Gala(제거하다) /Galut(포로) 2) Zara(흩다) 3)Nadah(내쫓다) 4) Napas(흩어버리다) 5) Pus(흩어지게 하다) 6) Pazar(해외로 흩다) 7) Parad (분리시키다). Enoch Wan. eds, Diaspora Missiology. 22-25.
➓ Gerhard Kittel & Gerhard Friedrich,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 Vol. 2. electronic ed., trans. Geoffrey W. Bromiley, (Grand Rapids, MI: Eerdmans, 1977), 99.
 Wilhelm Gesenius & Samuel P. Tregelles, Gesenius’s Hebrew and Chaldee lexicon to the Old Testament Scriptures (Bellingham,WA: LogosBibleSoftware, 2003). 163.
 Gesenius, Gesenius’s Hebrew and Chaldee lexicon to the Old Testament Scriptures, 171.
 Sunquist, Exploration in Asian Christianity, 388.
 배희숙, “구약에 나타난 디아스포라 선교,”「선교와 신학」16(2005), 15.
 Tira, Scattered and Gathered, 123.
 Tira, Scattered and Gathered, 125.
 Kittel, Theological Dictionary of the New Testament, Vol. 2, 1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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