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목회/선교 > 교회정보/통계 > 지금까지 순교자 약 7천만명
교회정보/통계

지금까지 순교자 약 7천만명

[글로벌]  <크리스천 히스토리>매거진, 20세기 교회에 대한 박해를 주제로 순교자 숫자와 상황 보도 : “…박해는 끝나지 않았다”

우리나라도 20만명 순교, 북한의 박해 다른 나라 능가하는 수준이다.

기독교 잡지 ‘크리스천 히스토리(Christian History)’는 최근 ‘모던 시대 교회에 대한 박해’라는 이슈와 관련 기사를 보도했다. 미국 순교자의소리(Voice of Martyrs USA) 회원들과 협력해 분기별로 펴내는 보고서 내용을 다룬 것.

이 보고서에는 지난 300년간 기독교인들에 대한 박해를 분기별로 조사한 내용과 역사적 수치(figures)들이 담겨있다. 이 기사에서 보도한 바에 따르면 데이빗 B. 바렛트(David B Barrett) 교수가 진행한 조사결과 예수 그리스도 시대 이후 지금까지 기독교 순교자의 수는 약 7천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독일의 나치 체제에서 학살된 기독교인의 수가 약 100만명, 1917년과 1950년 러시아에서 살해된 정교회 교인들과 그 외 기독교인들의 수가 1천5백만명 정도다.

중국에서는 1900년까지 최소한 20만명의 외국인들과 기독교인들이 의화단운동으로 죽어갔다. 1950년대와 1980년대 중국 공산당 정부로 인해 죽어간 이들은 약 70만명이다. 멕시코에서 180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까지 가톨릭 교인들 10만7천명이 순교한 것으로 집계되며, 우간다 이디아민 정권 아래서 1971년부터 1979년 사이에 30만명의 기독교인들이 순교했다.

이 보고서에는 우리나라 기독교인 순교자 얘기도 나온다. 1950년부터 1954년 벌어진 한국전쟁 당시 개신교 목사 500명, 카톨릭 사제 150명이 학살당했으며, 20만명 이상으로 집계되는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사망했다. 이 기사에서는 북한의 박해가 다른 나라의 박해를 능가하는 것이었다고 언급했다.

오늘날에도 기독교를 박해하는 지역에서 순교하는 사람들은 계속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연구기관에 따라 수치에는 차이가 있다. 글로벌기독교연구센터(Center for the Study of Global Christianity)의 토드 존슨(Todd Johnson) 소장은 기독교 순교자의 수를 연간 약 10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는 반면, 국제종교자유연구소(International Institute for Religious Freedom) 크리스토프 소어(Christof Saure) 박사는 8천명에서 9천명 정도라고 보고 있다.

마이클 오스틴(Michael Austin) 교수는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한 고문자나 사상자의 수를 봤을 때 세계적으로 기독교인에 대한 전쟁이 있다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할 수 있다”며 “그러나 슬프게도 영웅들의 이름이나 그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는 오늘날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고 말했다.<뉴스미션>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