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프스토리 > 역사인물 > 이승만과 이상재를 전도한 “아펜젤러”
역사인물

이승만과 이상재를 전도한 “아펜젤러”

[신앙인물] 아펜젤러 선교사 이야기

그는 1885년 8월 3일 배재학당을 설립하여 교육을 통한 선교에 힘쓰는 한편 1895년 정동교회를 설립하였다. 그는 교육선교와 문서선교에 기초를 놓는 중요한 역할도 했다.

1902년 6월 11일 밤 10시경 , 아펜젤러와 그의 조수겸 비서로서 서울에 있던 장로교 학생 조한규와 집으로 돌아가던 한 여학생 등은 목포로 향하는 오사카 선박회사의 배에 승선하였다. 아펜젤러가 목포에서 열리는 성서번역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그런데 항해하던 배가 군산항 부근을 지나던 중 짙은 안개로 인해 다른 배와 충돌하는 큰 사고가 일어났다.

배는 즉시 침몰하기 시작했고 사람들은 하나둘씩 배를 버리고 탈출하기 시작했는데 이때 그의 비서 조한규가 미처 선실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아펜젤러는 그를 구하기 위해 침몰하는 배의 선실로 뛰어들었으나 결국 거기에서 나오지 못하고 말았다.

아펜젤러의 장례식은 1902년 6월 29일 주일에 치러졌는데 선교사들은 이 장례식을 계기로 복음을 전하기 위해 그리고 민족 구원을 위한 애국 애족활동을 기리기 위해 장례식 때 태극기를 게양하고 애국가를 불렀다.

장로교의 언더우드가 한국 선교의 초석을 놓을 수 있었던 이유는 그의 배후에 금세기의 가장 뛰어난 선교사라 평가받는 아펜젤러 선교사가 있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스크랜톤과 그의 모친 스크랜톤과 여사와 더불어 한국 선교사 후보생으로 임명을 받은 아펜젤러는 언더우드와 같이 한 배로 샌프란시스코를 떠나 조선에 같은 날 같은 시에 입국했다. 하지만 그는 당시 한국의 정치적 불안으로 일본에 되돌아 가서 2개월을 더 체류한 후 6월 20일에 다시 한국에 돌아왔다. 그로부터 그는 17년을 오로지 한국인을 위해 살다가 하나님의 품으로 가게 되었다.

아펜젤러는 언더우드처럼 복음의 열정에 불타있던 선교사였다. 그는 서울, 평양, 인천, 수원, 공주, 대구, 전주 등지로 전도활동을 하며 교회를 세웠나갔다. 아펜젤러의 전기를 쓴 그리피스의 책에는 아펜젤러의 선교활동과 관련하여 그의 고백을 소개하고 있다.

“나는 한국에서 나의 사랑하는 교회의 초석을 놓는 데에 내 평생을 기꺼이 바치겠다. 아직 건물을 바라보지 말라. 실망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그 건물을 위해 기도하라. 그러면 감리교가 고요한 아침의 나라에서 꽃 피게 될 것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야망이란 이 나라 전체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것이다.”

그의 고백대로 그는 최선을 다해 복음을 전했고 또 다른 기록에 보면 그의 한국에서의 최초 사역기간 5년 동안 체중이 180파운드에서 131파운드로 줄어들었다 한다.

그는 교육선교와 문서선교에 기초를 놓는 중요한 역할도 했다. 그는 1885년 8월 3일 배재학당을 설립하였고, 한편 1895년 정동교회를 설립하였다. 정동교회에서는 서재필, 이승만, 윤치호, 주시경, 이상재, 남궁억 등이 중심이 되어 독립협회 지회가 결성되었는데 이를 통해 만민공동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수구파의 모략으로 결국 독립협회는 해체되고 중요한 인물들이 투옥되자 이에 아펜젤러는 감옥을 순례하며 구호와 전도활동을 했는데 이때 이승만, 이상재 등이 복음을 받아들였다.

아펜젤러는 언더우드와 함께 성경을 번역하였으며(마태복음, 마가복음, 고린도전후서), 감리교 인쇄 출판소를 확장하여 각종 선교잡지를 발행하기도 했고, 1896년부터는 서재필의 독립신문을 인쇄하면서 신문편집에 도움을 주기도 했다. 1897년에는 [교회]지를 확대하여 [조선 그리스도인 회보]를 발간하고, 협성회보도 발간하였다. 또한 그는 단지 선교 및 교육 활동에만 치중한 것이 아니라 한국의 독립과 주체의식의 회복 그리고 근대화를 위한 사역에도 최선을 다하였다.

나중에 아펜젤러의 장남은 배재학교 교장으로, 장녀는 이화학당 교장으로 봉직하다 한국 땅에 묻혔으며 막내 또한 이화학당의 교수로 한국선교에 헌신하였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