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회역사투어 > 유럽의 화해자 프랭클린 버크먼(F. Buchman)
교회역사투어역사인물

유럽의 화해자 프랭클린 버크먼(F. Buchman)

[교회유적기행] 최용준 목사/ 한동대학교 교수 – <5회> |

도덕재무장운동(MRA: Moral Re-Armament)이란?|

미국 루터교 복음전도자 프랭클린 버크먼(Franklin Nathaniel Daniel Buchman: 1878–1961)은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프랑스와 독일의 화해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는 스위스 산촌 꼬(Caux)의 호텔에서 열린 컨퍼런스를 통해 전쟁 직후 유럽의 화해에 앞장 섰다….

제가 1980년대 초반 대학에 다닐 때 읽은 어느 한국의 유명한 목사님의 요한계시록 강해서에는 유럽 연합이 머리가 열 개 달린 적그리스도의 실현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지금도 간혹 그런 주장을 하시는 분들이 있으신지 모르겠지만 제가 실제로 벨기에 브뤼셀에서 5년간 살면서 체험하고 연구한 바에 의하면 그것은 전혀 사실과 다릅니다. 가령 현재 유럽 연합은 더 이상 10개국이 아니라 28개국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유럽 연합의 정신은 기독교적 가치관에 뿌리내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 연합의 아버지로 불리는 로베르 쉬망(Robert Schuman: 1886-1963)은 1, 2차 세계 대전을 직접 경험한 후 1950년 5월 9일에 더 이상 전쟁을 생각할 수도 없고 일어날 수도 없는 유럽 연합의 비전을 선언하였고 그 후 유럽은 계속해서 그의 비전을 실현하여 오늘의 유럽 연합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쉬망은 원래 룩셈부르크 태생이지만 나중에 프랑스 정치가로 활동하였고 프랑스와 독일 그리고 다른 유럽 나라들이 화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크리스천 리더입니다.
동시에 이러한 유럽의 화해 과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신 다른 한 분은 미국 루터교 복음전도자로 도덕재무장운동(MRA: Moral Re-Armament)이라고 불리는 운동을 일으킨 프랭클린 버크먼(Franklin Nathaniel Daniel Buchman: 1878–1961)입니다. 이 분은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프랑스와 독일의 화해에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그는 스위스 산촌 꼬(Caux)의 호텔에서 열린 컨퍼런스를 통해 전쟁 직후 유럽의 화해에 앞장 섰습니다.
꼬 왕궁 호텔(Caux Palace Hotel)은 제네바 호수 동쪽 끝 몽트뢰(Montreux) 근처에 있는 당시 스위스의 가장 크고 유명한 호텔로 1902년에 지어졌을 때, MRA와 관련된 95개의 스위스 기독교 가정들이 가정의 보석들, 생명 보험, 휴가 자금 그리고 심지어 집까지도 팔아 전쟁 피난민들을 위한 망명처로 구매했다고 합니다. 그 후 마운틴 하우스(Mountain House)라는 이름으로 다시 명명된 이 호텔은 과거를 치유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새로운 소망의 안식처가 되었습니다.
전쟁 전 수십 년 동안 버크먼은 개인, 가족, 왕, 대통령 나아가 국가들이 하나님의 뜻에 복종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선포했으나 전후에는 용서와 화해를 통해 세계를 재편하는 사역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1946년 여름, 버크먼이 마운틴 하우스를 방문했을 때, 유럽 전역에서 온 젊은 자원봉사자들의 대표단이 그를 맞이하기 위해 접견실에 모여 있었습니다. 하지만 버크먼은 그들을 둘러본 후 큰 목소리로 물었습니다. “독일인들은 어디에 있나요?” 그러자 모두들 갑자기 조용해졌다고 합니다. 전쟁이 끝난 지 1년이 지났지만, 그의 질문은 여전히 참석한 많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독일이 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독일인들 없이는 결코 유럽을 재건할 수 없을 것입니다!”라고 버크먼은 강조했습니다. 쉬망처럼, 버크먼도 독일이 기독교의 용서와 화해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무정부상태나 공산주의의 무신론적 힘이 전후 공백을 메울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결국 버크먼이 가르친 용서와 화해의 메시지는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48년 여름 행사에 서독의 초대 수상을 지낸 콘라드 아데나워(Konrad Adenauer)는 다른 독일인 4백 50명과 함께 꼬를 방문했으며 버크먼의 메시지에 깊은 감동을 받아 나중에 MRA 팀들을 독일에 초청하여 순회 뮤지컬 쇼를 통해 용서의 메시지를 공유하고 버크먼을 위한 일련의 공식 리셉션을 준비했습니다.
나중에 버크먼은 그의 많은 연설들을 모아 “세상을 다시 만들기(Remaking the World)”라는 책을 출판하였습니다. 쉬망은 버크먼의 사역이 진정한 형제간의 화합으로 번영할 수 있는 도덕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세상을 갈라놓는 것을 넘어서게 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 후 쉬망도 1953년에 꼬를 방문하였고 그것은 그의 인생에서 가장 위대한 경험 중 하나였다고 말했습니다. 프랑스와 독일의 새로운 관계가 가능했던 분위기를 만든 버크먼의 공헌을 인정하여 쉬망은 그를 명예의 전당에서 기사작위를 수여했으며 1961년 이 복음전도자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버크먼의 사역을 지지했습니다.
아데나워도 버크먼에게 독일 공로 훈장을 수여함으로써 그의 역할을 인정했습니다. 뉴욕 헤럴드 트리뷴 지의 한 기사에서 아데나워는 당시 어렵고 중요한 국제 협정에서 MRA의 역할을 ‘협상 당사자들 간의 의견 차이를 연결하는데 보이지 않지만 효과적인 부분이며… MRA는 위대하고 지속적인 섬김을 제공했다’고 했습니다. (Lean, G. Frank Buchman, Constable & Son, 1985, pp. 375-84)
우리도 이 시대에 진정한 화해자로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내세우셔서, 우리를 자기와 화해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해의 직분을 맡겨 주셨“기 때문입니다. (고후 5:18)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