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네트워크뉴스 > 글로벌 > 유기총의 정체성 확인, “유럽 목회를 돕는다”
글로벌네트워크뉴스디아스포라

유기총의 정체성 확인, “유럽 목회를 돕는다”

[비엔나] 1회 유럽 목회자 영성훈련 성공적인 출발 |

유럽 목회의 실질적 사역훈련 틀 제공… |

2019년 9월23일부터 26일까지 비엔나한인교회(담임 장화영 모사)에서 열린 제1회 유럽목회자영성포럼은 3박4일간 한국을 비롯해 유럽의 여러 도시에서 50여명의 목회자와 현지인 교회를 섬기는 사역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려 성공적인 출범을 이뤘다. 유기총 사무총장 김호동 목사는, “사실 유럽에서도 해마다 수많은 여러 종류의 세미나 등 행사가 연이어 개최되는 현실이고 보면, 왜 이런 행사를 하는가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할 정도의 내용이 없는 소모적인 이벤트로 치우치는 경우들이 많은 것에 비해 비교가 되어 진다…”며, 향후 유기총이 나아갈 방향을 밝혔다.

지난 9월23일부터 26일까지 오스트리아 비엔나한인교회(담임 정황영 목사)에서는 유럽한인기독교총연합회가 마련한 2019 유럽목회자 영성훈련이 있었다. 고성재 목사, 김정호 목사, 장황영 목사로 구성된 3명의 강사를 포함해 모두 59명이 참석한 이번 영성훈련은 비엔나한인교회가 행사에 소요되는 모든 재정을 지원한 가운데 매우 영적으로 풍성하고 은혜로운 행사로 그 출발을 하게 됐다. 영성훈련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유럽기도자학교 대표를 맡고 있는 장황영 목사가 직접 강의한 “기도자학교” 훈련과 고성래 목사와 김종호 목사가 강의한 “바나바훈련”으로 니눌 수 있다. 참석자들은 첫날부터 마치는 시간까지 거의 쉴 틈이 없을 정도로 오전 6시부터 저녁 11시에 이르는 강행군식의 강의에 참여했다. 그런 빽빽한 강의일정에도 불구하고 참석자 대부분은 훈련에 참석하는 대단한 열의를 보였다. 일부 젊은 목회자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참석자들은 시니어 목회자들임에도 불구하고 모범적으로 강의에 참석하는 열의를 보여 전체적인 훈련 프로그램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하는 진행에도 크게 기여를 했다. 또한 비엔나한인교회는 참석자들이 훈련에 집중하도록 여러모로 돕는 역할에 만전을 기했다. 티타임과 커피 브레이크, 간식과 과일 등 그리고 매 식사 때마다 여선교회 회원들의 봉사와 정성으로 점심과 저녁식사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교회 중보기도팀은 매시간 기도로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끊이지 않도록 섬겼다. 특히 훈련기간 내내 쉴 틈 없이 강의로 강행군을 해 참석자들이 심신이 지칠 무렵인 25일, 셋째날 오후시간에는 비엔나 시내를 둘러보도록 관광을 제공하는 배려도 빼놓지 않았다. 참석자 가운데는 비엔나에 초행인 사역자들도 있어서 이를 매우 반기기도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지난 2017년 12월에 출범한 유럽한인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장황영 목사)가 주관하여서, 유럽의 사역현장 여러 곳에서 고군분투하며 하나님의 나라 확장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전파해 유럽재복음화에 일로매진해 가는 한인교회 목회자들과 현지교회를 사역 중인 목회자들에게 어떤 환경과 어려움 가운데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굳건하게 설 수 있도록 실질적인 사역훈련의 계기를 마련해 줬다는 점이다. 유기총 사무총장 김호동 목사는, “사실 유럽에서도 해마다 수많은 여러 종류의 세미나 등 행사가 연이어 개최되는 현실이고 보면, 왜 이런 행사를 하는가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할 정도의 내용이 없는 소모적인 이벤트로 치우치는 경우들이 많은 것에 비해 비교가 되어 진다. 특히 유럽의 상황을 서로가 잘 알고, 필요한 것을 잘 알고 있는 유럽 내에서 자생적 조직으로 일어난 유기총이 정치적인 모임이 아닌 실제적인 사역의 툴을 만들어, 동역자들을 돕고, 세워주는 역할을 하게 됐다는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 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유럽 사역현장을 돕는 조력자 및 지원자의 역할을 유기총이 할 것임을 밝혔다. 한편, 이번 영성훈련의 첫날 개회예배는 초대 대표회장을 지낸 나기호 목사(부퍼탈한인선교교회 담임)이 말씀을 전했고, 마지막 날 폐회예배는 현직 대표회장인 장황영 목사가 설교하고, 훈련을 마친 참석자들에게 일일이 기도자학교 수료증을 수여했다. <유크=비엔나>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