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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과 이슬람 그리고 네스토리안

[실크로드와 복음루트] 최하영 목사/ GMS 우크라이나선교사

(10회) 칼리프 알카임(al-Kaim), 네스토리안 총대주교 에벧예수 2세 임명

11세기 기독교는 완전히 이슬람 칼리프에게 예속되는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며 셀주크 제3대 말릭크 샤 1세가 1079년 이집트의 파티미드 왕조 지배 아래 있던 기독교 성지 예루살렘(Jerusalem)를 점령하여 성지 순례를 금지시켰다.

1055년 바그다드를 점령한 셀주크 왕조(Seljuq Empire, 1038-1194)는 정치와 종교를 분리하였다. 그래서 종교적인 것은 수니파 압바시드 왕조의 칼리프 알카임(al-Kaim)에게 맡겼다. 알카임은 기독교계까지 관여하여 당시 아시아 기독교계의 수장이었던 네스토리안 총대주교 에벧예수 2세(Ebedyeshu II, 1074-1090)를 직접 임명하였다. 이렇게 11세기 기독교는 완전히 이슬람 칼리프에게 예속되는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였다. 그런 시기에 셀주크 제3대 말릭크 샤 1세(Malik Shah I, 1072-1092)가 1079년 이집트의 파티미드 왕조((Fatimid Caliphate)지배 아래 있던 기독교 성지 예루살렘(Jerusalem)를 점령하여 성지 순례를 금지하였다. 이는 200년 전 신성로마 황제 샤를마뉴(Charlemagne)와 압바시드 칼리프 하룬 알 라쉬드(Harun al-Rashid, 785~809)와의 조약에 의하여 637년 무슬림에게로 넘어간 예루살렘에 서방에서 온 기독교 순례자들의 안전한 예배드림에 대하여 거부한 것이 되었다. 이에 약 200년간 8차 십자군(Crusades,1095-1291)을 일으키게 하였다.
첫 십자군(1095-1099)은 1095년 교황 우르반 2세(Urban Ⅱ, 1088-1099)가 클레르몽 공의회(Council of Clermont)에서 투르크계 셀죽크 왕조로부터 성지를 탈환할 것을 독려하면서 이에 동참하는 자에게는 면죄부를 부여한다고 호소하였다. 1068년 셀죽크 왕조 알프 아르슬란(Alp Arslan, 1063-1072)이 비잔틴 제국(Byzantine Empire) 아나톨리아(Anatolia)를 정복하여 룸 술탄국(Seljuq Sultanate of Rum)을 세워 위협을 하자 비잔틴제국 황제 알렉시오스 1세(Alexios I 1048 – 1118)가 1095년 피아첸차 공의회(Council of Piacenza)에서 교황 우르반 2세한테 군사지원을 요청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우르반 2세는 1054년 동서 교회의 분열을 재통합하여 교권의 우위를 점할 목적도 있었다.
먼저 클레르몽 공의회 직후 피터(Peter the Hermit, 1050 –1115) 사제가 수천 명의 빈민 기독교도를 이끌고 ‘예루살렘에 도착만 하면 바로 천국으로 승천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주어 군중십자군을 일으켰다. 이들은 1096년 성지로 가는 길에 독일에서 대규모 유대인을 학살하기도 하였다(라인란트 학살, Rhineland massacres). 그리고 1097년 툴루즈 백작 레이몽드(Raymond IV, Count of Toulouse)와 보헤몽드(Bohemond of Taranto)와 그 조카 탕크레드(Tancred), 고드프레이(Godfrey of Bouillon)와 그 동생 볼드윈(Baldwin I of Jerusalem) 등 주요 다섯 명이 10만명의 십자군을 인도하였다. 그들은 비잔틴 알렉시오스 1세의 요청에 의해 롬 술탄국의 수도 니케아(Nicaea)를 점령하였다. 또한 셀죽크 왕조의 전성기를 이루었던 말리크 샤 1세가 1092년에 죽자 그의 아들들과 친척들 사이에 분열이 일어났다. 이를 틈타 십자군은 에데사 공국(County of Edessa 1098-1144)과 안디옥 공국(Principality of Antioch, 1098 – 1268), 예루살렘 왕국(Kingdom of Jerusalem, 1099년 – 1291년), 트리폴리 공국(County of Tripoli, 1104년 – 1288년)을 세웠다.
당시 로마 교황은 시리아 원주민 기독교인, 즉 네스토리안과 야곱파, 아르메니아 정교회, 그리스 정교회, 시리아 정교회, 마론파(The Maronite Church) 등을 “로마에 순종하지 않는 사람”으로 취급하였다. 로마 교황은 기독교의 통일 회복을 위해 아시아 기독교가 돌아오도록 권하였다. 이에 마론파가 시리아식 의식을 유지한다는 조건으로 로마 가톨릭으로 흡수되었다. 1182년 중세 역사가 두로의 윌리암(William of Tyre)에 따르면, ‘4만 명의 마론파가 그들의 피난처 산에서 내려와 투르크족을 대항하기 위해 십자군에 가입하였다’고 하였다. 야곱파(Jacobites)와 아르메니아 정교는 십자군을 해방자로 환영하였고 그들의 주교들은 “라틴 교권의 속교구”로 편입되었다. 사실, 11세기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원주민은 무슬림의 통치 500년이 지나도 ‘명목상 무슬림이나 특성은 기독교인’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새주인인 십자군에게 크게 감명받지 못했다. 더구나 이들은 십자군의 11세기 유럽 기독교 문화, 특히 과학과 의학이 이슬람 왕조의 아랍 페르시아 문화보다 더 열등하고 다소 야만적인 것에 충격을 받았다. 이는 이슬람 왕조 약 500년 동안 네스토리안 총대주교들은 정치적으로 칼리프들과 좋은 관계를 가지면서 수준 높은 네스토리안 성도들이 전문직, 즉 학자와 상인, 공무원, 의사, 교사, 변호사, 은행원 등으로 이 이슬람 왕조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두 번째 십자군(1147-1149)은 모술 총독 이마드 앗딘 쟁기(Imad ad-Din Zengi)가 1128년 알레포(Aleppo)와 1144년 에데사 공국을 함락시키자 버나드 (Bernard of Clairvaux, 1090-1153)가 십자군을 주도하였다. 프랑스왕 루이 7세 (Louis VII, 1120 – 1180)와 독일왕 콘라트 3세(Conrad III)가 군대를 이끌고 와서 예루살렘과 다마스쿠스를 향해 진군했으나 승리를 거두지 못하였다. 다만, 1차 십자군때처럼 독일에서 유대인을 학살하기도 하였다.
세 번째 십자군(1189-1192)은 1187년 교황 우르반 3세(Urban III)가 예루살렘이 함락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선종하였다. 그 후임 교황 그레고리 8세(Gregory VIII)가 예루살렘 탈환을 위해 아우디타 트레멘디(Audita tremendi) 칙서를 발표하여 제3차 십자군을 발족하였다.
쟁기의 후계자 누르 앗딘(Nur ad-Din, 1118-1174)은 이집트 파티미드 왕조(909-1174)를 무너뜨리고 아유비드 왕조(Ayyubid Sultanate)을 세웠다. 그의 후계자 유수프 이븐 아유브(Yusuf ibn Ayyub, 1138-1193)는 이집트를 넘어 나일 강에서 유프라테스 강에 이르는 영토를 장악하였다. 아유브는 ‘신앙의 선행자’(the goodness of faith)요 수니파 보호자로 살라흐 앗딘(Salah al-Din) 혹은 살라딘(Saladin)으로 불려졌다. 1186년 살라딘은 예루살렘도 함락해서 예루살렘의 교회의 황금 십자가를 벗겨내고 둥근 바위(the Dome of the Rock) 왕관을 씌웠다.
이에 신성로마 황제 프레드릭 1세(Frederick I, 1152-1190)가 성지에 도착하기 전에 살레프 (Saleph)강에서 익사하였다. 영국의 사자 왕 리차드(Richard the Lionheart, 1189-1199)는 성지로 가는 중에 키프로스(Cyprus)을 점령하여 키프로스 왕국(1189-1489)을 세웠다. 프랑스의 필립 2세 (Philip II, 1179-1223)는 예루살렘의 북쪽 해안선 아크레(Acre)에 도착하였다. 리차드는 1191년에 아크레에 도착하여 팔레스타인 일대를 점령한 후 1192년에 성지순례를 허용하는 것으로 하고 이슬람과 3년 휴전 협정하였다.
네 번째 십자군(1202-1204)은 1200년에 교황 인노센트 3세(Innocent III, 1160-1216)가 십자군 원정대를 조직하였다. 십자군은 베니스(Venice)에 집결하여 자라(Zara)를 거쳐 1203년 콘스탄티노풀(Constantinople)을 점령하여 도시를 약탈하고 동방정교회를 파괴하고 시민들을 학살하였다. 원래 목적인 예루살렘에 가지도 않았다. 그리고 동방정교회를 로마 가톨릭으로 귀속시켰다. 그리고 콘스탄티노플에는 라틴제국(1204-1261)을, 그 외에 데살로니카 왕국(1205-1224)과 모레아 공국(1205-1432)을, 아테네 공국(1205-1414)을, 에게해에 닉소스 공국(1207-1597)을 세웠다.
다섯 번째 십자군(1218-1221)은 1217년 교황 인노센트 3세가 제4차 라테란공의회에서 이집트와 시리아에 있는 살라딘의 아유비드 후계자들을 대항하기 위해 소집하였다. 지휘관은 헝가리왕 앤드류(Andrew II)와 오스트리아 공작 레오폴트 6세(Leopold VI) 였다. 1221년 레오폴트와 브리엔의 요한(John of Brienne)은 이집트를 공격하였으나 8년간의 휴전협정을 맺고 돌아왔다. 그때 동방에서 다윗이라는 왕이 사라센(이슬람)들을 무찌르고 진군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 다윗 왕은 나이만족의 네스토리안 쿠츨루크 왕이다.
여섯 번째 십자군(1228-1229)은 신성로마 황제 프레드릭 2세(Frederick II)가 십자군을 진수하여 살라딘의 조카인 이집트의 알카밀(al-Kamil)과 군사적 대결보다 평화의 조약을 협정하였다. 그리고 프레드릭 황제는 교황과의 알력으로 귀국하였다.
일곱 번째 십자군(1243-1254)은 1244년 이집트와 계약을 맺은 호레즘(Khwarazm 1077–1231) 용병대가 예루살렘을 함락시켰다는 소식을 듣고 프랑스왕 루이 9세(Louis IX, 1226-1270)가 이집트를 공격하기 위해 십자군을 소집하였다. 1249년 십자군은 이집트에 도착하여 만수라(Mansura)에서 패배하고 다미에타(Damietta) 방면으로 후퇴하던 중 루이는 포로로 잡혔다. 10년간의 휴전협정이 맺어지고 루이는 몸값을 지불하고 풀려났다. 루이는 1254년까지 시리아에 머물면서 십자군 국가들의 공고화를 도모했다. 그는 1270년에 북부 아프리카 투니스(Tunis)에서 전염병으로 병사하였다
여덟 번째 십자군(1270-1271)은 1265년에서 1271년에 걸쳐, 맘루크 왕조(Mamluk Sultante, 1250-1517) 술탄 바이바르스(Baibars, 1223/1228 – 1277)가 프랑크인들을 해안의 소규모 전초기지 몇 곳으로 내몰고 나머지 땅을 모두 빼앗자, 영국의 에드워드 1세(Edward I, 1272-1307)가 십자군을 이끌고 성지에 도착하였다. 겨우 에드워드는 10년간의 강화조약을 하고 1291년 다시 영국으로 돌아갔다. 이로써 십자군도 끝났다. 1289년 트리폴리와 1291년 아크레가 함락되면서 십자군 라틴국가들은 완전히 지워졌다. 멸망한 십자군 국가의 기독교도들은 키프로스 같은 섬으로 도망가서 망명정부를 세웠다. 거기에 합류하지 못한 이들은 학살당하거나 노예가 되었다.
아시아의 동방 기독교는 초대교회부터 고난과 핍박 가운데 꾸준히 성장해 왔었다. 그러나 200년간의 십자군운동은 이 지역 기독교 세계의 선교에 대한 엄청난 힘과 자원을 세속적인 것으로 돌려놓았다. 아티야(A. S. Atiya)는 십자군 전쟁에 대하여, ‘십자군으로 인한 큰 고통은 기독교인과 무슬림 간의 미움을 싹트게 하였고, 이전의 관용은 나중에 두 배로 압박을 받게 되었고, 이제는 동방과 서방 구분 없이 모든 기독교인들에게 이슬람은 분노를 발하였다고 하였다. 이렇게 함으로써 무슬림의 원리인 성전(holy war) 혹은 “알 지하드”(al-Jihād)가 부활하게 되었다’고 평가하였다. 브라운(L. E. Browne)도 십자군 이후 ‘시리아 기독교 문화가 아랍 문화로 대체되었고 시리아어는 예배의식에만 사용되었고 아랍어가 공통어가 되었다’고 하였다.
반면, 긍정적인 면은 네스토리안에 의해 이루어 놓은 아랍문명이 서양문명과 로마가톨릭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지중해의 사업과 무역이 번창하였다. 또한 영웅주의와 기사도, 신앙심은 중세 문학과 철학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렇게 유럽의 봉건사회제도를 해체하고 신앙을 이성으로 해석하는 스콜라철학이 발전하고 르네상스를 태동케 하며 항해술 발달로 신대륙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게 하였다.

필자: 최하영 목사/ hydavidchoi@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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