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오피니언 > 문화칼럼 > 문명의 이기(利器), 문명의 적(敵), 문명의 화해(和解)
문화칼럼

문명의 이기(利器), 문명의 적(敵), 문명의 화해(和解)

[유럽에서 보는 유럽이야기]  김학우 목사

세계사를 구분할 때에 로마제국의 멸망(A.D 476년)이전을 고대사, 이후부터 콜럼부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해까지를 중세사(A. D 476년- A.D 1492년), 그리고 1945년까지를 근세사로 나누기도 한다. 한편 근대사의 시작을 스왓츠(B. Swarz)가 화약을 발명한 해(1313년)를 기준으로 보는 사람도 많다. 콜럼부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사건이나 스왓츠가 화약을 발명한 사건은 모두 인류 문명에 큰 획을 그은 사건임에 틀림없다.

인류 문명을 건설한 다이너마이트

그렇다면 스왓츠가 발명한 화약과 1867년 알프레드 노벨(1833-1896)이 발명한 다이너마이트를  비교할 때에 화약의 발명은 “새끼발가락”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일 것이다. 노벨이 세계 최초로 발명한 다이너마이트는 한 마디로 인류 사회를 폭발시킨 것이나 다름없다. 그것도 축복과 재앙이란 양면적인 면에서 말이다. 다이너마이트의 발명은 한편으로 광부들이나 산업 근로자들을 가장 힘든 고역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었고, 19세기 국가들을 연결시켜 준 거대한 운하와 터널건설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다이너마이트 등장으로 근육만을 동원한 재래식 노동 방식의 변화는 물론 인간이 한 번도 꿈꾸지 못했던 바위를 홍해처럼 가르고 다닐 수 있게 되었다. 강대국들은 막강한 폭발력을 가진 다이너마이트를 구하기 위해 안달이 났고, 광산 소유자들과 건설업자들 또한 생산 능력을 몇 배나 증가시켜 주는 다이너마이트를 구입하기 위해 혈안이 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19세기에 건설했던 철로, 도로, 터널 등 거대한 토목공사의 거의 대부분은 다이너마이트가 없었다면 불가능했던 것이 사실이다.

스위스의 세인트 고타르드(Saint Gotthard)터널 공사를 할 때에 16.9Km 되는 바위를 뚫는데 불과 8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 스위스는 “다이나마이트가 알프스산맥을 스위스 치즈(큰 구멍이 많은 치즈)처럼 만들어 놓았다.”라고 말할 정도로 인프라 강국이다. 실제로 인구 720만 명에 불과한 스위스지만, 고속도로 총연장은 4318㎞, 일반 도로는 10만㎞, 그리고 철도는 5000㎞에 이른다. 세계의 매스컴들도 “다이나마이트는 거대한 천연장벽을 평화적으로 파괴하는 장군”이라고 논평하기도 했다. 특히 전 세계를 놀라게 했던 20세기 세계 최대의 토목공사로 불리는 파나마운하 건설 역시 20년 넘게 수많은 노동력과 새로운 모든 공학을 동원한 완성품이지만, 새로운 폭발물인 다이너마이트가 만들어낸 걸작품임에 틀림없다. 1914년 8월 15일 마침내 운하가 완성되어 8만 1237톤의 퀸엘리자베스 호가 사상 최초로 이 운하를 통과하는 쾌거를 올렸다. 파나마 운하의 개설은 막대한 시간적, 물적 자원을 절감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수많은 배들이 대서양으로부터 태평양을 거쳐 남아메리카로 가기 위해 케이프 혼을 거쳐야 했던 불편함에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인류 문명을 폭발시킨 다이너마이트

반면, 다이너마이트는 죽음과 파괴를 안겨 주기도 했다. 다이너마이트는 산업현장에서뿐만 아니라 군대에도 동일하게 사용되기 시작했다. 최초의 목적과는 다르게 군사목적으로 사용된 다이너마이트는 현대 폭발기술의 기본이 되는 첫 방아쇠가 되었을 뿐 아니라 오늘날 수류탄의 원조가 되었다. 가볍고 휴대가 간편하며 살상반경이 컸기 때문이다. 다이너마이트 발명으로 화약으로 싸우던 전쟁의 양상을 순식간에 바꿔 놓았다. 노벨이 새로운 폭발물을 발명하여 그리스어로 “디나미스”(Dynamis, 힘, 능력)라고 이름을 붙여 영국(1867)과 미국(1868)에서 특허를 받은 지 3년 뒤에 곧바로 전쟁 무기로 사용되었다. 1870년과 1871년 일명 “보불전쟁”이라 불리던 프랑스와 프로이센(독일)전쟁에서 양국군은 처음으로 다이너마이트를 대량으로 사용하였다.

프랑스가 먼저 선전포고를 하였지만, 다이너마이트를 더 많이 확보한 독일이 6개월 만에 파리에 입성하므로 전쟁은 쉽게 끝나고 말았다. 브라운 박사는 그의 만년에 다음과 같이 술회했다. “과학자로서 나의 일생의 업적 가운데 가장 후회하는 것이 브라운관의 발명이다. 브라운관을 통해 만들어진 텔레비전이라는 과학의 산물이 지구상의 인간을 총체적 백치화와 저질문화를 초래하는 현상을 보면서 나는 서러워진다.”고 했다. 핵물질과 브라운관의 발명자들뿐 아니라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한 노벨 역시 평화주의자로 자신의 발명품이 전쟁을 종식시키는데 기여하길 바랐지만, 자신의 발명품이 악용된 것에 대하여 깊이 후회하였다.

인류 역사상 인간이 발명한 모든 문명의 이기(利器)는 사용방법이나 목적이 옳고 그름에 따라 인간사회에 선과 악이라는 양면적 특성을 보여 왔다. 그 가운데 다이너마이트보다 서로 다른 두 얼굴을 가진 것도 많지 않을 것이다. 다이너마이트는 동전의 양면처럼 너무 뚜렷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이너마이트는 인류 사회에 끝임 없이 생산과 파괴를 반복해 왔다. 다이너마이트가 생산적으로 사용되었든지, 파괴용으로 사용되었든 지를 막론하고 그것은 모두 인간의 이기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다이너마이트를 전쟁 무기로 사용한 것이 인간의 탐욕의 산물이라면, 건설용으로 사용된 것은 생산적인 욕망의 산물이라 하겠다.

인류 문명의 회복(回復)을 바라는 노벨상(償)

인구 100만도 되지 않는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은 발트 해 동쪽 중심부에 많은 반도와 작은 섬 들 가운데 자리 잡고 있다. 넓은 수면과 운하 때문에 흔히 “북구의 베네치아”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스톡홀름에서 해마다 노벨상 수상식이 거행되고 있다. 노벨상의 시작은 다이너마이트 발명함으로 거부가 된 노벨이 1896년, 세상을 떠나면서 “인류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사람들에게 매년 물리학, 화학, 의학(생리학 포함), 문학, 평화(경제학상은 1969년부터 수여 됨)의 5개 부문에 상을 수여하라.”는 내용의 유언장에 따른 것이다. 그가 남긴 유산 가운데 94%인 3천100만 크로네(440만 달러)를 스웨덴의 왕립 과학아카데미에 기부함으로 노벨 재단이 설립되어 1901년부터 노벨상을 수여하게 되었다.

처음 노벨이 다이너마이트를 개발하였을 때는 자연정복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전쟁을 종식시킬 수 있다고 믿었고, 다이너마이트를 “황금의 평화”(golden peace)를 가져 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자신의 발명품이 전쟁무기의 주성분으로써 가공할 “생명, 인간파괴”의 수단이 되는 것을 보고 후회스럽게 생각했다. 노벨이 재산의 대부분을 기증하여 노벨상을 만들게 된 배경은 자신에 대한 비난을 들은 이후부터라고 전해진다. 프랑스의 한 신문사가 노벨의 형이 죽었을 때에 노벨이 죽은 것으로 착각하여 오보 기사를 냈다. 신문사는 “사람을 죽이는 다이너마이트를 개발해 떼돈을 번 죽음의 장사치 노벨이 사망했다.” 물론 나중에 정정 보도를 했지만, 노벨은 신문 기사를 통해 다이나마이트가 인류를 죽이고 파괴하는데 사용되는 것을 보며, 속죄하는 마음으로 노벨상을 창설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노벨이 갈망했던바와 같이 인류의 평화와 과학발전과 인류 문명에 공헌 사람들에게 110년이 넘게 노벨상을 수여해 왔다. 노벨상은 후보자가 없거나 세계대전 같은 비상사태로 인해 정상적인 수상 결정을 내릴 수 없었을 때는 보류되기도 했다. 국적, 인종, 종교, 이념에 관계없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공동 수상뿐 아니라 한 사람이 중복 수상도 가능하다. 두 차례 이상이나 노벨상을 받은 사람은 마리 퀴리(1903년 물리학상, 1911년 화학상)를 비롯하여 존 바딘(1956년과 1972년 물리학상), 프레더릭 생어(1958년과 1980년 화학상), 그리고 라이너스 폴링(1954년 화학상, 1962년 평화상)이 있다. 단체로는 유엔 난민 고등 판무관 사무소가 1954년과 1981년 두 차례 노벨 평화상을 받았고, 그리고 유엔 적십자위원회는 1917년과 1943년, 1966년 세 차례 노벨상을 수상했다.
글:김학우[kmadrid@hanmail.net] 스페인 마드리드 사랑의 교회 담임목사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