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디셀러

기독론

[스테디셀러]  참 기독론의 정립과 전수를 위한 주요 고전 원문 분석

문병호 지음 | 생명의 말씀사

중보자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첫째, 초대교회로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기독론과 관련된 주요 작품들을 원전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둘째, 첨예하게 대립되어 있는 여러 학설들을 소개하고, 각각을 비판적으로 고찰한 후, 성경의 가르침에 충실한 참 교리를 수립하고 심화시켰다.
셋째,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로서 사람의 아들이 되신 참 하나님이시자 참 사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계시하는 성경 진리를 가르치고, 그 진리를 배움으로 내적 고백에 이르게 하며 그렇게 믿고 확신하는 바대로 그것을 변증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한 권의 기독론 교과서로서 구성되었다.

초대교회 교부들로부터 칼케돈 신경을 거쳐 칼빈과 그를 잇는 개혁신학자들에 의해서 체계화된, 오직 성경의 가르침만이 성경적 가르침이라고 믿는 성경적 기독론을 고금(古今)의 원전을 통하여 조목별로 파악하고 그 교훈적, 고백적, 변증적 의의와 가치를 면밀히 개진한다. 신학의 근본이자 요체이신 중보자 그리스도의 신인양성의 인격과 대리적 속죄 사역에 대한 정통적인 입장을 파악하고, 그 참됨을 논구하며, 그 적실성을 변증하고, 그 의의와 가치를 규명함으로써, 성도의 다시 살아남과 살아감의 의(義)가 어디로부터 기원하며, 성경의 가르침에 따른 참 신앙이 무엇을 지향해야 하며, 그 가운데서의 경건한 삶이 어찌해야 하는지에 대한 진리를 탐색했다.
기독론(基督論, Christologia)은 신론(神論)에 터 잡고 있다. 왜냐하면 위격적 연합의 주체가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 제2위 로고스 하나님이시고, 그것이 삼위 하나님의 협약에 의해서 영원히 작정되었기 때문이다.
기독론은 인간론(人間論)으로부터 그 필연성이 예기된다. 하나님은 뜻하신즉 이루신다.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그 완성-영생-을 뜻하신다. 그런데 사람은 타락하여 사망의 죄책에 속하고 전적으로 부패하고, 전적으로 무능하여 스스로 그 자리에 이를 수 없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아들이 하나님의 아들이신 채로 사람의 아들이 되셔서, 인성에 따라서는 죽으시고 신성에 따라서는 죽음을 이기고자 하셨다.
기독론은 구원론(救援論)에서 지향되며 확정된다. 구원론은 보혜사 성령의 임재로 다 이루신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를 다룬다. 그러므로 성령론이라고도 부른다. 구원론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믿는 믿음의 도를 대상으로 한다. 그리스도의 의는 구원서정(ordo salutis) 전체 과정에서 역사한다. 오직 은혜, 전적 은혜로 말미암은 구원의 역사(役事)는 그리스도의 유일하고 절대적인 대속의 의를 확정한다.
기독론은 교회론(敎會論)의 본질과 당위를 제시한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머리(caput)로 삼는 지체들의 연합체(societas membrorum)로서, 날마다 그에게로 자라가는 유무형(有無形)의 터(處)를 제공한다.
기독론의 마지막 열매는 종말론(終末論)을 이룬다. 종말론의 핵심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그에 따른 성도의 부활과 최후의 심판에 있다. 이 모든 과정에 그리스도의 대속의 의가 작용한다.

저자 문병호  
고려대학교 법대 법학과(B.A.),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미국 홀랜드의 웨스턴신학교 신학석사 학위(Th.M.), 영국 스코틀랜드 에든버러대학교‘칼빈의 기독론적 율법 이해’에 관한 논문을 작성하여 박사 학위(Ph.D.)취득. 유학 중에 미국 칼빈신학교와 스위스 제네바대학교 종교개혁센터에서 공부하고 연구하였다.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