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세계관의 이해-3회

  • 06/05/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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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저널] 최용준 목사/ 한동대 교수

1. 세계관이란 무엇인가?

내가 누구인지 바로 아는 동시에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 바로 이해하고 내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의 현실을 올바로 바라보는 동시에 이 세상에 너무나 많은 문제들의 핵심인 가장 근본적인 악과 죄의 본질을 이해한 뒤, 이것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그 방법까지도 인식하게 된다면 가장 바른 세계관을 가진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세계관의 내용에 대해 좀 더 살펴본다면 다음 네 가지 질문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첫째, 나는 누구인가? 인간의 본질과 사명 또는 목적은 무엇인가?
둘째, 나는 어디에 있는가? 내가 사는 이 세상과 우주의 본성은 무엇인가?
셋째, 무엇이 문제인가? 내가 목적을 달성하는 데 방해물은 무엇인가?
넷째, 그 해결책은 무엇인가? 이 방해물을 어떻게 제거할 수 있는가?

이 질문을 좀 더 깊이 분석해 보면 결국 인간, 세계, 악 그리고 구원의 문제로 압축할 수 있다. 내가 누구인지 바로 아는 동시에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 바로 이해하고 내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의 현실을 올바로 바라보는 동시에 이 세상에 너무나 많은 문제들의 핵심인 가장 근본적인 악과 죄의 본질을 이해한 뒤, 이것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그 방법까지도 인식하게 된다면 가장 바른 세계관을 가진다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나아가 사이어는 이 네 가지 질문을 좀 더 발전시켜 보다 구체적으로 아래 일곱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진정한 실재는 무엇인가?
둘째, 우리 주변 세계의 본질은 무엇인가?
셋째, 인간은 무엇인가?
넷째, 죽은 이후 인간은 어떻게 되는가?
다섯째, 우리가 무엇을 아는 것은 도대체 어떻게 가능한가?
여섯째, 우리가 옳고 그름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일곱째, 인간 역사의 의미는 무엇인가?11

반면에 반 데어 발트는 보다 보편적인 관점에서 세계관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세계관은 포괄적이다.
둘째,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이다.
셋째, 우리가 이 세상을 이해하고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을 준다.
넷째, 하나의 통합적 관점을 제공한다.
다섯째, 묘사적인 동시에 규범적이다.
여섯째, 전적 헌신을 요구한다.
일곱째, 전형적으로 인간에게만 있다.
여덟째, 전학문적(pre-scientific)이다.
아홉째, 행동의 근저에 깔린 기원이다.
열째 현실 세계에 대한 명확한 상(image)이지만 아직 완전하지는 않다.12

나아가 대부분의 공동체는 자신들의 세계관을 구체적인 상징물로 표현하여 그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영감을 주고 결속시키는 데 사용하기도 한다. 가령, 공산주의 세계관은 망치와 낫이 그려진 붉은 깃발이 그 대표적인 상징이며 나치즘의 세계관은 구부러진 십자가가 그 상징이고, 불교는 바퀴, 이슬람은 초승달 그리고 기독교 세계관은 십자가로 대표된다고 말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관에도 크게 자연 중심적 세계관, 인간 중심적 세계관 그리고 신 중심적 세계관과 같이 세 종류의 유형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먼저 자연 중심적 세계관이다. 이러한 세계관은 자연 자체를 신성시하는데 샤머니즘이나 자연주의 등을 들 수 있다.

둘째로 인간 중심적 세계관이 있다. 세상보다는 나 자신의 주체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실존주의나 각 인간의 생각을 존중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신 중심적 세계관이 있는데 유대교, 이슬람 그리고 기독교가 이에 해당한다. 이 중에도 유대교와 이슬람은 신의 초월적인 면을 좀 더 강조한다면 기독교 세계관은 신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동시에 강조한다고 말할 수 있다. 즉 알라신과 야훼는 전능하시고 거룩하시지만 우리 인간들과 함께 하지는 않는다. 반면에 기독교적 신관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른다. 이 부분은 나중에 보다 자세히 설명하겠다.

퀴즈

1. 세계관에서 중요한 첫 번째 질문은 무엇인가?
1) 모든 것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2) 세상의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3) 이 문제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4) 이 세상의 마지막은 어떻게 되는가?

2. 제임스 사이어가 말한 세계관 내용에 중요한 첫 번째 질문은 무엇인가?
1) 나는 누구인가?
2) 나는 어디에 있는가?
3) 무엇이 문제인가?
4) 해결책은 무엇인가?

3. 아래 중 자연 중심적 세계관은 어느 것인가?
1) 샤머니즘
2) 실존주의
3) 이신론
4) 무신론

4. 아래 중 인간 중심적 세계관은 어느 것인가?
1) 실존주의
2) 자연주의
3) 범신론
4) 이슬람

5. 아래 중 신 중심적 세계관은 어느 것인가?
1) 기독교
2) 자연주의
3) 포스트모더니즘
4) 실존주의

1.3. 세계관의 기능

이러한 세계관은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 그 중 몇 가지 중요한 부분을 언급한다면 먼저 세계관은 세상과 나 자신을 이해하는 해석적 열쇠를 제공한다. 이 세상에 많은 열쇠들이 있지만 자기 집 문을 열고 들어갈 수 있는 열쇠는 단 하나이듯이 세상과 인간을 가장 올바로 이해할 수 있는 열쇠도 하나만 존재한다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이 세상에는 다양한 세계관이 있지만 가장 궁극적인 의미에서 올바른 세계관만이 이 세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기능을 가진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세계관은 둘째로 현실의 상황과 삶의 경험 가운데서 인간 존재에 의미를 부여한다. 즉 삶의 목적을 깨닫게 되고 그 목적을 바로 이루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킨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에게 무조건 공부하라고 윽박지르는 것은 별로 효과적이지 않는다. 이와 같이 바른 세계관은 내가 왜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지 또는 왜 내가 하는 사소한 일에도 최선을 다해야 하는지를 알게 해준다.

나아가 바른 세계관은 셋째로 우리 삶의 규범적인 틀로, 우리 삶을 그 원칙에 의해 선택하도록 인도하며 특정한 패턴을 따라 행동하게 한다. 가령 성실과 정직을 원칙으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은 상황에 따라 타협하는 세계관을 가진 사람들과는 분명히 다른 삶의 패턴을 보여 줄 것이다. 이 사람은 순간적으로는 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지혜롭게 보일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전자가 올바른 삶이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확신하며 일관성 있게 살아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각주

11) Sire, The Universe Next Door, 김헌수 역 『기독교와 현대사상』 p. 18.

12) Van der Walt, Liberating Message, pp. 4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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