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아인 디아스포라 선교에 관한 소고<마지막>

  • 09/10/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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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역소고] 황종한 선교사/ GMS, A국 선교사 <끝>

V. 나가는 말

21세기 화두가 되고 있는 디아스포라 선교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오래전부터 하나님의 선교의 방법이었다. 디아스포라의 소수성, 약자성, 주변성은 약함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선교의 한 방편이다. 변화하는 이슬람 세계에서 선교의 새로운 동력이 되고 있는 디아스포라 사역을 통하여 이슬람 지형에 거룩한 변화와 많은 복음의 열매들이 맺히기를 기대한다. <마무리글>

디아스포라는 최근 선교학의 관점에서 재조명되고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디아스포라 선교학은 출생지를 떠난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구속적 선교에 참여하는 선교학적 틀이며, 디아스포라 현상을 하나님의 선교의 중심부분으로 이해한다. 성경은 일관되게 디아스포라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구약에서 하나님은 디아스포라를 통해 구원의 역사를 시작하시고, 바벨론 유수 이후 디아스포라의 자리를 통해서 이스라엘 종교는 자기중심성을 벗어나 세계 민족을 향하게 되었다. 신약에서 하나님께서는 유대인 디아스포라를 조정하셔서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셨다. 디아스포라는 하나님의 도구였다.

호메이니 이전 페르시아 교회는 유대인 디아스포라, 로마 제국의 그리스도인 디아스포라, 시리아-동방교회의 디아스포라, 아르메니아 교회 디아스포라의 유입을 통해 교회가 형성되었고 강화되었고 지탱되었다. 페르시아 교회는 그 형성과 발전에 있어 디아스포라에 빚을 지기도 했고, 동시에 그 자신이 디아스포라가 되어 중앙아시아, 인도, 중국에 이르기까지 복음 전파의 사명을 감당하기도 하였다. 호메이니의 이슬람 혁명은 이란인 디아스포라가 급증하게 만들었고, 이란인 무슬림 대상 사역의 형태가 디아스포라 선교에 집중토록 하였는데, 이슬람 역사 속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무슬림 사역의 선교학적 돌파가 일어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란인 디아스포라 선교는 디아스포라에 대한 선교와 디아스포라를 통한 선교가 동시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디아스포라를 넘어서는 선교까지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이란인 디아스포라 선교는 수적 성장에 도취되지 말고, 존재론적 변화와 영적 성숙을 향해 나아가야 하며, 이슬람 움마를 떠난 이들에게 교회 공동체의 아름다움과 풍성함을 보여줄 수 있도록 본질을 추구하고 기본기를 튼튼히 다지는 일을 필요로 한다.

이란인 디아스포라 선교는 시아파 이슬람과 이슬람 혁명이라는 특수성의 토대 위에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슬림 디아스포라가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 속에서 향후 이슬람 선교 사역에 대하여 선교 신학적 도전과 가능성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이슬람 국가 안에서의 사역이 제한되어 있다면, 디아스포라 무슬림 대상 사역은 적극적인 전도와 양육, 훈련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기 때문이다. 한국 교회와 세계 각지의 디아스포라 한인 교회들은 우리의 문 앞에 찾아온 무슬림 디아스포라들을 디아스포라 선교학의 관점에서 환대의 신학으로 섬길 준비를 해야 한다. 선교사들에게는 이동하는 무슬림 디아스포라를 따라 사역의 재배치와 이동 사역팀 구성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현지 리더십과 함께 동반자 사역을 하며, 디아스포라 무슬림들의 선교적 잠재력을 바라보고, 무슬림 디아스포라 구도자들에게 이슬람 움마를 대신할 수 있는 교회 공동체의 참 본질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의 임재를 구해야 할 것이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영원한 본향을 사모하면서 이 땅에서는 이방인처럼 살아가는 순례자요, 나그네요, 디아스포라로 살아간다. 21세기 화두가 되고 있는 디아스포라 선교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오래전부터 하나님의 선교의 방법이었다. 디아스포라의 소수성, 약자성, 주변성은 약함을 통해 일하시는 하나님의 선교의 한 방편이다. 변화하는 이슬람 세계에서 선교의 새로운 동력이 되고 있는 디아스포라 사역을 통하여 이슬람 지형에 거룩한 변화와 많은 복음의 열매들이 맺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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