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9가 요청하는 변화와 선교의 기회들-1

  • 10/08/2020
  • 31 Views

[선교저널] 정홍기선교사/ 루마니아 <1회>

1. 개요

2020년 6월 COVID-19 가 한창일 때 나는 새로운 전화기를 구입했다. 삼성 갤럭시 S 8을 S 20으로 교체 하였다. 물론 카 톡이나 WhatsApp 에 저장된 대부분의 유용한 자료들을 복구하지 못하는 불 이익을 감수하면서도 새로운 기기에 적응 할 가장 적합한 시기가 바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활동이 제한된 지금이라 생각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기의 불량으로 1주일째 수리 중이다. Made in Korea 에 대한 자부심이 상처를 받는 기간이다.)

난 이미 몇 년 전부터 거의 모든 일상 생활을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획득- 이 손 안에 있는 – hand phone – 작은 기기를 통해 처리하고 있다. 가끔 교회에서 성경의 중요성을 “ your Bible in your hand” 라 강조 했는데 지금은 이 작은 기기가 나의 손 안에서 Bible 이 되어버렸다. 사실 난 이미 글로벌 화 된 Phono Sapiens 의 사용자가 된 것이다.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globalize 화된 21세기는 Post-Modern 문화를 지구촌 사람들에게 안겨주었다. 소비와 여행의 자유 그리고 편안 하며 개성 있는 삶을 추구하며 지구촌 문화를 경험하는 유쾌하고 즐거운 삶을 살게 해 주었다. 하지만 2020년 초에 중국으로부터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은 세계 213개 나라 모두에 전파된 COVID-19 의 세계화를 가져왔으며 이는 UNTACT 생활을 일상화 하며 Phono Sapiens 의 보편화를 급속화게 확산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세계화는 비 대면의 생활에 필수 인 smart phone 의 세계화라는 새로운 globalization 을 가속화 하고 있다. 바이러스는 이미 모든 대륙으로 확산하여 1천 2백 만 명을 넘어섰고 감영 속도가 빠르며 각 사람마다 각기 다른 형태의 모양이 백신의 개발을 어렵게 함으로 의료진들의 수고와 헌신이 없다면 21세기 인류는 유쾌하고 편안함 삶 보다는 불안하고 걱정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늘 함께 살아왔던 인류는 이제 UNTACT 생활에 익숙해야 하며 한번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미지의 세계를 가야 하는 불확실한 삶을 살게 되었다.

II. 세계화의 새로운 현상들 – 세계화의 충돌

나는 우선 먼저 코로나 19의 바이러스의 펜데믹 상황을 “코로나의 세계화” 라 부르고 이는 기술 의 발달로 생긴 세계화와 다르므로 “세계화의 충돌” 이라고 말하겠다. 21세기 세계화는 “현대화와 탈 현대와”를 거쳐 포스트 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문화와 가치관을 세계에 전파하였다. 즉 우리 사회가 변화를 예측하고 거기에 대비하며 상호간 협력을 통해 안전하고 신뢰감 있는 사회를 살게 하였다. 하지만 인간이 고안해 낸 것이 아니고 불가 항력적으로 인간 사회에 뿌려진 원하지도 기대하지도 않았던 코로나 바이러스는 예측 불가의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전염으로 아주 짧은 기간에 전 세계 213개 나라의 1천 2백만 명 이상을 감염케 하고 537,536을 사망케 하였다. (2020년 7월6일 기준 감염자 11,593,729) 이것은 바이러스의 세계화이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의 예고 없는 그리고 불확실한 미래가 기술 사회가 고안해 낸 세계화를 무력화 하고 있으며 심지어 충돌 하고 있는 것이다.

21세기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기인한 세계화는 자연히 인간의 삶에 편리함과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고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새워가게 하며, 새로운 삶의 우선 순위가 정해지고, 새로운 목표가 정해 지면서 새로운 문명을 일으키게 하였다. 산업 혁명은 새로운 기술을 발전시키고 제조업을 발전 시켰고, 도시들이 새롭게 정비되면서, 상업의 발전을 가속화 했다. 그리고 그것이 이웃 나라들로 확산되면서 전통적 문화를 소홀히 하고 기술 문명에 도시의 삶을 맞추는데 주력하게 되었다. 이 모든 변화는 인간의 경제 질서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왔다. 대량 생산을 장려하였고 소비를 촉진 하기 위해 쇼핑몰을 건설하였으며 새로운 정치 질서가 만들어 졌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현대화라 부른다 그리고 이 현대화는 자연히 세속화적인 사회를 구성하며 탈 현대화로 이끌었다.

1. 현대화: Modernization

현대화는 우리 사회가 제조와 상업을 목표로 도시들을 구성하도록 요청하는 과정이다. 당연히 자본주의에 의해서 굴러가게 되고 기술의 혁신을 통해 유지하게 된다. 이것은 우리 사회의 지도를 새롭게 그리게 할 뿐만 아니라 내면의 삶을 새롭게 편성하게 한다. 현대화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영역 -가족이나 개인적 영역 과 사회적 활동 영역을 분명하게 선을 긋도록 하게한다. 즉 개인적 영역에서 신앙이나 가치관 등을 중요하게 여기면서도 사회적 관계에서는 생산과 소비를 주력으로 하는 분야에 종사하게 한다.

1) 현대화의 주요 요인들

(1) 자본주의 (Capitalism)
19세기 산업혁명의 여파로 증세 통합주의 (Synthesis) 가 붕괴되면서 일어났다. 그리고 민주적인 자유세계의 사회에서 발전되었다. 자본주의시장 경제주의는 사회 구조를 제조 (Manufacturing), 생산 (Production), 소비 (Consumption)를 목적으로 재구성하였다. 경제, 은행, 법률, 통신, 교통의 체계 등이 중심이 되었다. 그것은 우리의 세계와, 생활양식, 경험, 가치, 기대 등을 새로 만들어 주었다. 삶을 안락하고 편리하게 꾸며 보려는 사람들의 욕망이 물질적 풍요로움을 바라게 하고 그것은 자연적으로 생산 기술을 발전 시켜 대량 생산과 시장 그리고 소비를 권장하는 문화를 조장했다.

(2) 기 술 (Technology)
현대 자본주의에서 기술은 본질적인 요소이다. 지식, 의료, 기계, 생산이 중요하게 되었다. 삶을 합리적으로 계산하여 사는 것도 중요하게 되었다. 보스톤 대학의 사회학 과 신학부의 교수인 피터 베자는 현대화란 고급화된 기술의 발달로 인해 경제가 발전하고 공공 기관과 문화가 여가로 생기는 것 이라고 정의하였다. 현대화는 인간이 세상과 자신을 지배하는 것이라 한다. 전에는 운명적이라 여겨지는 것들이 이제는 선택의 여지에 놓여있다. 즉 모든 인간의 문제들이 기술로 인해 해결될 수 있으며 만약에 해결 할 수 없는 어떤 것이 있다면 기술을 개발 하면 되는 것이다. 세계는 이제 만들어 갈 수 있게 되었다. <다음호 이어짐>

필자: 정홍기선교사 HK CHUNG
Chung.hongkey@gmail.com
http://yesuro.ijesus.net./

Previous Next
Close
Test Caption
Test Description goes like this